LAN의 계층(데이터 링크 계층) : 물리적 주소를 기반으로 데이터의 전송 형태를 결정하며, 물리적인 링크를 통해 데이터를 신뢰할 수 있게 전송하는 역할
LAN의 계층을 세분화 하면 논리 연결 제어(Logical Link Control, LLC)와 매체 접근 제어(Media Access Control, MAC)로 나눌 수 있음
LAN에 관련된 표준들은 IEEE(‘아이트리플E’라 읽는다)에 의해 표준화
802섹션이 LAN에 관한 표준들을 정의
논리 연결 제어(LLC)는 802.2에 정의되어 있 으며, 802.3부터 802.22까지가 매체 접근 제어(MAC)에 해당
LLC 계층 : 두 노드를 논리적으로 연결하는 계층, 프레임을 송수신하는 방식을 정하고 상위계층(네트워크 계층)에 있는 프로토콜과의 인터페이스를 제공, 프레임을 에러없이 전달하면서도 프레임 전송률을 높이는 역할
방식 | 특징 | 비고 |
비연결형 | ACK를 사용하지 않음 | 이더넷 |
연결형 | ACK 및 슬라이딩 윈도우 프로토콜 사용 | HDLC |
비연결 확인형 | 1대1 접속, Stop-and-Wait ARQ | 거의 사용 안 함 |
MAC 계층 : 여러 종류 LAN의 연결형태, 데이터 전송방법, 헤더들을 정의하는 계층, 대부분 이더넷을 기준으로 설명
LAN 이름 | 연결 형태 | 프로토콜 | 충돌 처리 방식 |
토큰 링 | 링 형태 | 토큰 링 | 예약을 통한 충돌 차단 |
이더넷 | 별 형태 | CSMA/CD | 경쟁 방식(충돌 허용 후 처리) |
MAC 주소 = 6바이트
모든 통신기기는 MAC 주소와 IP 주소를 같이 가지고 있음
이더넷 : 컴퓨터 네트워크 기술 중 하나로, 일반적으로 LAN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기술 규격이며 IEEE 802.3에 정의되어 있음, 버스 형태 -> 별 형태
허브 : 이더넷에서 각 호스트를 유선으로 연결하는 장치
무선 공유기(와이파이) : 유선 뿐만 아니라 무선으로 연결할 수 있는 장치의 규격
CSMA/CD 프로토콜 방식
스누핑 : CSMA/CD에 참여하는 모든 호스트는 선이 사용 중인지 아닌지 계속해서 듣고 있음
경쟁 방식 : 선을 사용하는 호스트가 없을 때 전송을 시작하는데 호스트들이 경쟁적으로 데이터를 보내려 함
- 선을 사용하고 있지 않을 경우, 두 개 이상의 호스트가 거의 동시에 데이터를 보내면 신호가 충돌
- CSMA/CD 방식에서 충돌이 발생하는 경우 데이터 전송을 즉각 멈춤
- 전체 호스트에게 충돌이 일어났음을 알리는 신호를 보냄
- 충돌을 일으킨 호스트들은 무작위 수random number를 만들어 일정시간 기다린 후 재전송
토큰링 : 호스트들을 원형으로 연결, 토큰이라는 빈 패킷이 한쪽 방향으로 계속 회전
전송을 하려는 호스트가 있다면 빈 토큰을 가져가서 토큰에 주소와 데이터를 채운 후 전송
목적지 주소에 토큰이 도착하면 해당 호스트는 내용을 복사한 후 계속 토큰을 전달
- 토큰이 회전하여 처음 데이터를 보냈던 곳에 돌아오면 해당 호스트는 토큰을 회수한 후 내용물을 지우고 빈 패킷을 다시 옆으로 전송
- 토큰에 데이터를 채워서 보낸 호스트가 데이터를 지우고 빈 패킷을 만듬
여러 개의 호스트들이 동시에 데이터를 보내는 경우
- 토큰링 방식에서는 하나의 호스트가 데이 터를 보내고 지운 후 빈 토큰을 옆으로 전송
- 여러 개의 호스트들은 순서대로 돌아가면서 데이 터를 보냄
- 예약을 통한 충돌회피 방식
데이터 링크 계층에는 HDLC, LAP, LAPB, LAPD, LAPF, ATM, PPP와 같은 많은 종류의 프로토콜들 이 있음. 근간이 되는 프로토콜 이 HDLC
HDCL(High-level Data Link Control) 프로토콜
- 동기식 전송을 사용하며, 동기식 중 비트 방식을 사용, 비트 스터핑 사용
- HDLC는 통신방식으로 유니케스트, 멀티 케스트, 브로트 케스트를 모두 지원.
- HDLC 프로토콜은 흐름제어로 슬라이딩 윈도우 프로토콜을 사용하며, Go-Back-N ARQ와 Selective Repeat ARQ를 모두 지원
- FCS(Frame Check Sequence) : 오류제어를 위해 사용되는 필드, CRC-16사용
정보 프레임(I frame) : 사용자 정보와 제어 정보를 모두 포함하는 일반 프레임을 의미
감시 프레임(S frame) : 제어 정보만 가지고 있는 프레임
비번호 프레임(U frame) : 연결 관리 정보를 포함하는 프레임을 의미
이더넷 프레임 : LAN의 대부분을 차지함
- Data + padding 필드에는 LLC 계층으로 부터 받은 LLC 프레임이 들어감
- 이더넷 프레임은 데이터의 크기는 최대 1500바이트로 한정
- 상위에서 받은 데이터가 46보다 작은 경우에는 패딩을 붙여서 46바이트(전체 64바이트)로 맞춤
- 이더넷 프레임의 크기는 최소 64바이트에서 최대 1518바이트로 한정되어 있음
- 프레임이 언제 끝날지 예측이 가능하기 때문에 포스트앰블을 사용하지 않음
- 프리앰블은 프리앰블 7바이트와 SFD 1바이트, 총 8바이트로 구성
- 프리앰블은 10101010을 7번 전송하는데 이것이 통신의 시작을 알림
- 7바이트의 프리앰블이 끝나고 난 후, 프레임의 시작을 알려주는 것이 SFD(10101011)
- Destination address와 Source address는 각각 목적지 주소와 보내는 호스트 주소를 가리키며 둘 다 6바이트의 MAC 주소
- Length/Type 필드의 경우 데이터가 1500바이트 이하이면 데이터의 길이(Length)를 나타냄
- Length/Type 필드의 값이 1500이상이 Type으로 해석
- FCS 필드는 이더넷 프레임의 오류 탐색을 위한 것으로 CRC-32 사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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